
달리다굼 종말론 포럼
양력 새해 뿐만 아니라, 음력 새해에도 복 많이 받으시기 바랍니다.
오는 17일이 음력 설날입니다. 옛부터 설날엔 떡국을 먹었습니다. 떡국을 먹어야 나이도 먹는다고 했습니다. 그래서 열심히 떡국을 먹었습니다. 철종 때의 인물인 서경순은 중국을 여행하다가 설날을 맞이했고, 그래서, “떡국을 먹지 않았으니 나이를 먹지 않았다”고 우겼답니다.
17일 음력 설날 지나 19일 목요일에는 보다 많은 분들 모시고 맛있는 한국 음식과 함께 의미 있는 특강 시간을 가지려고 합니다. 종말론 특강을 준비했어요. 제목은 ‘성경 예언과 3차대전’입니다.
저희가 사는 시대가 매우 소란스럽고 혼란스럽습니다. 로마 천주교회의 타락에 피렌체의 종교 개혁 선구자 사보나롤라가 무시무시한 먹구름 환상과 하늘에서 내려오는 심판의 칼 환상을 본 것이 1480년대 일이었고, 마틴 루터가 비텐베르크 성(城) 교회 문에 95개조 반박문을 게시하며 천주교회에 철퇴를 가한 것이 1517년이었습니다.
악한 시대에 사는 의인들이 울부짖습니다: “파숫군이여, 밤이 어떻게 되었느뇨? 파숫군이여, 밤이 어떻게 되었느뇨?”(사 21: 11) 성도들이 저희 목회자들에게 같은 물음을 묻고 있습니다: “파숫군이여, 밤이 어떻게 되었느뇨?”. 저희가 무엇인가 대답해야 합니다. 무슨 말로 설명하겠습니까? 그들이 구하는 것은, 우리의 말이 아닙니다. 우리의 지혜가 아닙니다. 이 시대에 주시는 하나님의 말씀을 구합니다. 하박국은 다가오는 바벨론의 침공을 예견하며 최전방 망루에 서서 하나님의 말씀을 기다렸습니다. 저희도 하바국처럼, 하나님 앞에 서야 하지 않을까요? 그는 이렇게 결심했습니다: “그가 내게 무엇이라 말씀하실는지 기다리고 바라보며 나의 질문에 대하여 어떻게 대답하실는지 보리라”(합2: 1)
들리는 소문과 전해지는 뉴스가 심상치 않습니다. 세계는 격동하고 있습니다. 성경을 모르는 이들도 ‘말세’나 ‘3차대전’을 흔히 말합니다. 하물며 하나님의 말씀을 맡은 저희로서는 더욱 성경으로 이 시대에 사는 성도들에게 답변해야 하지 않을까요?
저희는 하나님 앞에서 시대를 보지 못하는 ‘맹인’이요, 도적의 접근을 알리지 못하는 짖지 못하는 ‘벙어리 개’(사 56: 10)가 될까 두렵습니다. 깨어서 모여 기도합시다. 하나님 앞에 서서 ‘기다리고 바라보며’ 그의 답변을 기다립시다. 하박국처럼….
이번 종말론 특강은 주로 에스겔서 38장과 39장에 대한 세대주의적 해석을 재검토하는 것입니다.
아시다시피, 한반도에 복음을 전해준 초기 선교사님들은, 모두 그런 것은 아니지만, 주로 무디(D. L. Moody) 계열 부흥운동과 스코필드 주석 성경의 대중화로 인해 세대주의의 영향을 받은 분들이었습니다. 그러므로, 저희를 포함한 한국 교회는 자연스럽게 세대주의적 교리로 복음을 접했습니다.
하나님의 말씀은 반드시 이루어지고 성취됩니다. 저희는 그것을 믿습니다. 그러나, 사람들의 해석이 틀려 종종 하나님의 말씀의 권위가 훼손되곤 했습니다. 사람들의 해석이 틀린 것입니다. 하나님의 말씀은 틀리지 않습니다. 주님께서 친히 말씀하셨습니다: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천지가 없어지기 전에는 율법의 일점일획도 결코 없어지지 아니하고 다 이루리라”(마 5: 18).
에스겔 38장의 북방민족의 침략으로 유발된 큰 전쟁에 대한 세대주의 해석은 시대의 흐름에 따라 재검토 돼야 합니다. 이번에 그것들을 구체적으로 살펴 볼 것입니다.
저희는 이번 모임에서 오직 한 가지만 물을 것입니다. 하나님 앞에서 이 시대에 부름받은 사명자로서 우리가 이 시대에 외쳐야 할 말씀이 무엇인지만 물을 것입니다. 그리고 그를 바라보며 그 대답을 기다릴 것입니다.
성령의 감동을 받아 시대적인 사명감을 느끼고 기도하고 싶으신 분들은 누구나 오십시요. 오셔서 함께 기도합시다. 아직 날씨 좀 춥습니다. 감기 조심하시고 오실 때 따듯하게 입고 오시기 바랍니다.
📅 일시: 2월 19일 (목) 오전 10시
📍 장소: 복음감리교회 (Heugasse 2, 65929 Frankfurt am Main)
📍 주제발표: 이창기 목사
📍 주제: 성경 예언과 3차 대전
📍 기도: 문성수 목사(유럽지방 감리사)
📍 축도: 김영구 목사(사랑의 교회 원로)
📍 친교: 식당 ‘미소가’ Beunestraße 4, 65934 Frankfurt /M
P.S. 지인들 초청가능합니다. 참석여부를 미리 알려주시면 식사 준비에 도움이 되겠습니다.
2026년 2월 10일 달리다굼 선교회 올림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