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곱은 불, 에서는 초개 (옵 1: 18)

“야곱 족속은 불이 될 것이요 요셉 족속은 불꽃이 될 것이며 에서 족속은 초개가 될 것이라 그들이 그의 위에 붙어서 그를 사를 것인즉 에서 족속에 남은 자가 없으리니 이는 여호와께서 말씀하셨음이니라” (옵 1: 18).
<묵상>
관광지로 유명한 요르단의 페트라 지역, 옛적에 그곳에 거주하던 에돔 족속은 야곱의 형 에서의 후손이었습니다. 그들은 야곱의 후손이 사는 예루살렘이 바벨론에 의해 침략당할 때 기뻐하고 약탈에 동참합니다. ‘바위 틈에 거하며 높은 곳에 사는’ 그들은 ‘누가 능히 나를 땅에 끌어내리겠느냐’ 생각하며 교만합니다 (3). 형제를 돕지는 못할망정 약탈을 일삼던 에돔 족속, 그들은 결국 심판을 피하지 못하고 초개처럼 불타버릴 것입니다.
<기도>
“주님, 저희를 높여 주시고 형제를 섬길 기회를 주실 때 함부로 교만하지 않게 하옵소서. 주님 바라보며 형제를 섬기게 하시고 높은 지위를 이용해 형제들을 깔보거나 약탈하지 않게 하옵소서. 저희들 ‘올라갈 때 교만하지 않고 내려갈 때 낙심하지 않는’ 신실한 신자들 되게 하옵소서. 예수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Comments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